말싸움 이기는법, 말 많이 하는 게 핵심이에요!
말싸움 이기는 법, 말 많이 하는 게 핵심이에요!
혹시 말싸움에서 진 경험이 있으신가요? 왠지 자존심이 많이 상했죠? "내가 지식이 부족해서 지는 거겠지?" 아니면 "내 말이 설득력이 부족했던 것 같아"라고 생각하셨나요?
하지만 실제로 말싸움에서 이기는 사람과 지는 사람의 차이는 의외로 간단합니다. 바로 '말의 양'이 차이가 나는 거죠. 말을 가장 많이 하는 사람이 결국 이기게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답니다.
말싸움에서 이기는 비결은 말을 많이 하는 것!
1995년에 미국의 심리학자 글렌 리틀페이지 교수가 한 실험을 보면, 참가자들에게 "사막에서 살아남으려면 무엇이 가장 필요할까?"라는 질문을 던졌답니다. 그리고 5명씩 모둠을 지어 토론을 진행했죠.
토론을 하다 보면 자연스레 다양한 의견이 나오게 마련입니다. 하지만 흥미로운 점은, 결국 가장 많이 말한 사람의 의견이 가장 잘 받아들여졌다는 거예요.
왜 그럴까요? 리틀페이지 교수는 말을 많이 하는 사람은 지식이 풍부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즉, 말을 많이 하는 사람이 반드시 지식이 많은 건 아닌데도, 우리는 그런 사람의 의견에 끌려 다니게 되는 거죠.
말싸움에서 이기려면 말수를 늘리고 상대방 말수를 줄이면 돼요!
그래서 말싸움에서 이기는 가장 간단한 비결은 바로 '말을 많이 하는 것'입니다. 어려운 내용을 잘 모르더라도, 말을 많이 하면 이길 수 있습니다.
물론 설득력 있는 말을 하면 상대방의 말문이 막혀서 자연스럽게 이길 수 있겠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말수가 많은 사람이 이기게 되더라고요.
그러니 말싸움에서 지더라도 "내가 어려운 내용을 잘 모르니까 졌어"라고 우울해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말싸움은 결국 말의 양을 늘리고 상대방의 말수를 줄이면 이길 수 있는 게임이에요. 정말 쉽죠?
셀프 치유 언어로 말싸움 이긴 뒤 홀가분해지는 방법
물론 말싸움에서 이긴다고 해서 기분이 좋아지는 건 아니죠. 오히려 상대방을 무너뜨리고 나면 마음이 찝찝할 수 있어요.
그래서 말싸움을 할 때는 셀프 치유 언어를 사용하면 좋답니다. 말싸움에서 이기고 나서도 마음이 편안해질 수 있게 도와줍니다.
예를 들어 "내가 이길 수 있는 방법을 알아냈네. 이제 상대방을 무너뜨릴 순 없겠지만, 내 의견을 잘 전달할 수 있을 거야"라고 말하면서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가지는 거죠.
이렇게 말싸움에서 이기고 나서도 마음이 편안해지면, 상대방과 화해할 수 있는 기회도 생길 거예요. 서로 이해하고 존중하는 관계를 만들어 갈 수 있답니다.
마무리
말싸움에서 이기는 비결은 바로 말을 많이 하는 것이에요. 설득력 있는 말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말수가 많은 사람이 이기는 경우가 더 많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말싸움에서 이긴다고 해서 마음이 편안해지는 건 아니죠. 상대방을 무너뜨리고 나면 오히려 찝찝한 마음이 들 수 있어요.
그때 셀프 치유 언어를 사용하면 마음이 편안해질 수 있답니다. 말싸움에서 이겼지만, 서로 이해하고 존중하는 관계를 만들어갈 수 있게 되는 거죠.
말싸움에서 이기고 싶다면 말을 많이 하세요. 그리고 이긴 뒤에는 셀프 치유 언어로 마음을 달래보세요. 서로 이해하고 존중하는 관계를 만들어갈 수 있을 거예요.
댓글